전화번호

피부과전문의식별

피부과전문의검색

  • HOME > 상담&예약 > 새하얀 지식IN
  • JEONGHAM 정함 지식IN

※ 피부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을 검색 창을 통해 검색해 보세요 새하얀 피부과를 통해 명쾌한 답변을 보실수 있습니다.







  • 여드름 자국과 여드름흉터 차이는 뭔가요?
    여드름 자국은 여드름이 생겨난 상처를 회복하기 위한 일련의 피부반응 작용입니다.
    피부가 패이거나 튀어 올라오는 것 없이 색소의 변화만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붉은 색조를 보이는 경우 홍조라고 하며, 갈색의 색조를 보이는 경우 색소침착이라고 합니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 자국과는 달리 움푹 패거나 위로 튀어 올라오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움푹 팬 경우를 위축성 흉터, 위로 올라온 경우를 모양에 따라 켈로이드 혹은 과형성 흉터라고 지칭합니다.
  • 레이저로 기미 치료를 하는 경우 부작용이 없나요?

    부작용이 전혀 없는 시술은 없습니다.

    기미를 레이저로 치료하는 경우에도 드물게 저색소나 과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미의 종류와 분포 및 치료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시술을 선택할 경우
    이러한 부작용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와 먼저 상의한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서 자가적으로 해볼 수 있는 안면홍조의 예방법이 있나요?
    안면홍조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간단한 생활습관을 몇 가지 고치는 것만으로도
    안면홍조를 예방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상생활에서 악화요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악화요인을 피하는 것은 레이저 등의 다른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도
    꼭 해야만 되는 치료의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 매운 음식을 피하고,
    체온을 항상 서늘한 정도로 유지하며, 규칙적인 운동 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도 안면홍조와 주사의 중요한 발생요인 중 하나이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염 연고는 오남용을 피하기 위해 꼭 전문의와 진료 후 사용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 제 허벅지에 갑자기 튼살이 생겼습니다. 튼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튼살은 피부가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콜라겐 섬유들 사이의 결합이 일부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일종의 흉터입니다.

    몸무게가 갑자기 불어나거나 급 성장기, 혹은 임신 등 급격한 신체변화에 인해 발생합니다.

    초반 빨간 띠 형태인 자색 선조를 보이며 정상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 있어 만져보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다 시간이 지나며 점차 하얗게 변하면서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바뀌어 가는데, 이를 ‘백색 선조’라고 부릅니다.

    튼 살은 주로 팔, 허벅지, 복부, 궁둥이, 샅고랑 등의 부위 피부에도 생길 수 있으며 비만에 의한 튼 살은 다른 환자보다 덜 위축 적이면서 좁게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튼 살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에 충분한 모습을 주면서 꾸준하게 마사지를 해주며 관리를 해주어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는 모공 내 표피세포의 증식 영향으로 미세 면포가 형성되어, 모공이 좁아져있는 부위에 정체되면서 피지, 세균과 함께 덩어리져 큰면포로 발생하게 됩니다.

    화이트헤드는 폐쇄성 면포 여드름이라 하며, 과각화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피지가 좁쌀처럼 모낭을 채우고 있는 가장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지가 모낭 입구를 폐쇄하여 그 안에서 발생한 상태입니다.

    블랙헤드는 개방성 면포 여드름이라 하며, 여드름 균이 만들어낸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된 모낭 내 피부와 각질의 혼합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상태로 모낭의 입구를 덮고 있는 상태입니다.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덩어리져 만들어진 면포가 표피로 덮여있는지 아닌지에 의해 구분됩니다.
  • 그날이 되면 입가 주위에 뾰루지가 나는데 이것도 치료를 해야 하나요?

    우리의 몸은 배란기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고 있던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갑작스럽게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일시적으로 늘리고는 합니다.

    따라서 이 호르몬의 영향이 정상적이던 피지분비량을 늘려 결과적으로는 여드름이나 입주변이 오돌토돌 빨간 발진이 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고름집이 생기는 “구주위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개인에 따라 생리증상이 끝나가며 여드름이나 구주위염도 점차 완화를 보이시는 분들도 있지만 한번 생긴 염증이 오래 지속 되어 홍반이나, 염증성 흉터를 남기기도 하여 증상이 오래 지속 될 경우는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치료로는 염증성 병변이라면 경구약 투여를, 혈관 확장이라면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 진정치료 등도 효과적입니다.
  • 여드름과 비슷한? 뾰루지가 발생하였는데 모낭염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낭염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무언가 올라오면 보통은 여드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모두 여드름은 아니겠지요.

    모낭염은 외부 세균이 침투하여 반응한 염증으로 피부 속에서 털을 감싸고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주머니인 ‘모낭’에 세균이 감염되어 나타난 염증이 모낭염입니다.

    모낭염은 주로 황색포도구균으로 인해 생기는데, 모공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특히 턱 밑, 코밑에 잘 발생합니다.

    특히 모낭염은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잘 유발이 됩니다.

    남성의 경우 매일 사용하는 면도기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생길 수 있으며
    여성은 자주 세척하지 않는 메이크업 도구로 인해 모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한번 생긴 부위에 재발이 잘 되므로
    평소 피부 청결을 유지하면서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발바닥 티눈과 사마귀 구별법 알려주세요.


    사실상, 눈으로 봤을 때 발바닥의 티눈, 사마귀의 구별은 어렵습니다.

    티눈은 굳은살 속에 원뿔모양으로 단단해지는 핵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티눈이 발바닥과 같이 압력과 마찰이 꾸준한 부위에 발생이 되면 못에 찔린 듯한 통증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기도 하지요.

    사마귀는 인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눌렀을 때 통증이 있으며, 돌출된 피부 안에 혈관이 그대로 있어 겉에서 봤을 때 혈관이 검은 점처럼 보일 때가 있으며, 손으로 뜯으면 피가 납니다.

    작은 티눈이라면 병원에서 판매하고 있는 티눈약으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사마귀는 위치, 크기나 개수를 고려하여 냉동치료나 면역치료, 레이저 치료 등을 시행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앞서 얘기 드렸듯 일반인들이 구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제거 보다는 피부과에서 전문 의료진을 통해 제거하시는 것이 2차 감염이나 흉터 등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어머니가 대상 포진에 걸려서 한참을 고생하셨습니다.

    대상포진은 재발도 된다고 하는데 예방법과 개인관리법이 궁금합니다.

    대상 포진은 스트레스가 과하거나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발생 후에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수일 사이에 피부 발진과 물집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감지되면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대상포진 관리법으로는
    1. 과로나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의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휴식을 갖습니다.
    2. 정기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로 신체를 강화합니다.
    3. 수두예방주사와 대상포진 백신주사를 꼭 접종합니다.
    4. 면역력 강화에 좋은 잡곡밥, 발효식품, 녹황색채소, 과일, 버섯, 어패류 등을 섭취합니다.

    추가적인 대상포진의 확실한 예방책은 예방주사 조스타박스 접종 입니다.
    유일한 대상포진 예방백신인 ‘조스타박스’는 우리나라에서는 50세 이상에게 접종이 허가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2007년 미국에서 60세 이상 성인에게 대상포진 예방용으로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 제가 바닷가에 다녀온 이후로 물집이 잡혔더라고요

    병원에 가보니 햇빛 화상이라던데 햇빛 화상이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햇빛에 노출되는 화상이며,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때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3~24시간 이내에 피부가 붉게 되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물집, 발열, 오심, 색소침착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일광에 노출된 경우에는 증상 발생 전에 더 이상의 추가 노출을 막아야 하며,
    증상 발생 초기에 얼음찜질, 샤워 등으로 피부 온도를 떨어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가운 물과 거즈 또는 수건을 이용하여 하루 3~4번 20분간 얹어 놓습니다.
 

퀵메뉴

카카오톡